서론
1.문제제기:
현대사회에서 여성의 사회활동은 남성의 활동범위와 거의 다르지 않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의견에 강건히 반대하고 나선다. 고용불평등현황이 심각할 뿐아니라 직장성희롱으로 인해 사회에서 막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족
사회 질서를 발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 정치를 맡은 자는 덕을 베풀고 믿음을 지켜야 한다는 덕치주의를 강조하였다. 후에 맹자는 인의 실천을 위한 덕을 내세워, 인의를 같이 강조하였고 인간의 본성은 선이라 하여 내면적인 도덕론을 펴고 선한 정치에서 나오는 왕도론을 주장하였다. 그 뒤를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최첨단의 과학기술이 이끌어 가는 기술문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산업혁명을 넘어 정보혁명으로 정보화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갈수록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는 기술문명의 결실을 향유하면서도 우리는 가끔 안정감을 잃고 자신의 일관성을
유교의 '성선관' - 유교사상의 본질적 의미는 완전하고 선하듯이 인간도 그러하다는 것이다. 또한 유교의 범주는 건강한 나의 정립으로부터 건강한 가정, 건강한 나라, 평화와 안정의 세계로 정해진다.
(2) 도덕적 가치를 중요시 한다. 개인의 인격적 도덕성을 중요시 하였고 사회의 도덕적 질서를 밝혀
1. 유교의 인간 관리 리더십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개인의 역량과 조직의 리더로서 준비되어야 하는 원리들을 이미 밝혀놓은 바 있다. 블랜차드(K.H Blanchard)와 필(Peale)은 이를 5P`s로 정하였는데, 이른바 지도자의 실천성을 강조한 것이라 분석할 수 있다. 그 원리란 ⓛ 목적(purpose)② 자긍심(p
현대사회의 아버지상
<현대사회 가치관의 변화>
현대사회는 이혼률의 급증과 산업과 핵가족화 등으로 가정 파괴 현상의 만연화 및 해체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특성들로 인해 현대사회의 가정은 '가정의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아버지는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
현대사회에 유용한 한국 유교의 자산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떻게 쓰여져야 바람직한 것인가?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한국 유교에 대한 새로운, 보다 긍정적인 관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테면 ‘근대화는 곧 서구화’라는 인식을 통해서는 유교의 본질적 의미가 제대로 드
서론: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유교주의적인 가치관에서의 관계중심과 서열중심적인 가족 모델보다는 개인주의적이고 평등한 관계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조됩니다. 또한, 부모자녀 간의 관계에서도 상대방의 개인적인 특성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한 사회적 현상으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이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은 산업사외에 비해 더욱 지식과 정보에 의존하고 집단이나 공동체와는 점점 멀어지는 생활을 하게 된다. 이 때문에 현대사회에서는 과거보다 더욱 집단과 공동체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지식습득을 위한 교육은 물론이지만 모두가 함